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컨텐츠

  • 생활
  • 장애인에티켓

장애인에티켓

게시글 상세
[ 지체장애 ] 계산대에서

은행, 우체국 혹은 소매상점 등의 직원들이 휠체어장애인과 업무를 처리할 때, 가능한 한 탁자나 낮은 계산대에서 계산을 합니다. 다수의 휠체어장애인은 목소리만 듣기보다는 실제사람을 보면서 업무를 처리 하고 싶어할 것이고 앉은 상태에서 일을 계산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높은 계산대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분이 물건을 올려 놓거나 글을 쓰수 있는 받침대를 제공합니다. 또한 장애인이 거스름돈을 건내 받을 때, 거스름돈이 흩어지지 않도록 봉투에 넣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매상점에서 장애인이 카운터 위에 상품을 내려놓을 수있도록 편의를 제공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포장이 선택사항인 경우, 장애인이 상품을 포장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하고, 목발을 사용하는 장애인은 손잡이가 있는 가방을 장애인분들에게는 제공하는 것이 들고 가는데 더 편리합니다. 팔에 장애가 있는 장애인분에게는 한개의 큰 포장보다는 두개로 나누어 주기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바퀴를 밀 때 그의 무릎에 물건을 놓아야 하기 때문에, 미끄러운 플라스틱 가방보다는 종이봉지를 좋아할 것입니다.
장애인이 구입한 상품을 직접 운반하기 힘들거나 혹은 상품이 많은 경우는 배달을 원하는 지, 주차장이나 버스 승강장까지 운송을 원하는지를 물어봅니다. ^^

계산대에서 도와주는 이미지

첨부파일
첨부파일 보기계산대에서.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