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컨텐츠

  • 생활
  • 장애인에티켓

장애인에티켓

게시글 상세
[ 지체장애 ] 대중음식점에서 장애인을 맞을 때

대중음식점 종업원들이 이동장애가 있는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좌석 선정시 보다 넓은 식탁을 배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장애인의 휠체어를 지나쳐 다니거나 목발을 건드릴 수 있는 위치를 배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훨체어 장애인에게는 아래에 다리를 둘 수 있는 식탁을 배정하면 좋습니다. 목발이나 보행기 등을 사용하는 장애인들에게는 벽 가까이에 좌석을 배정합니다. 앉고 일어서는데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에게는 팔걸이가 있는 견고한 의자를 제공합니다.

넓거나 여러 층으로 된 음식점에서는 입구에 가까운 곳을 지정해줍니다. 가까운 좌석이 바로 없다면 그 고객이 다른 좌석에 앉기를 원하는지 혹은 가까운 좌석에 배정될 때까지 기다릴 것인지를 묻습니다.

식장에서 장애인을 위한 자리배정 이미지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장애유형, 음식점 의자의 형태, 그리고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음식을 먹기 위해 일반의자로 이동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장애인이 휠체어에 앉아있고자 한다면 일반의자를 치워주고, 장애인이 휠체어를 밀어주기를 원하는지 확인하며 어디에 앉게 될 것인지 알려 드립니다. 다른 동반인이 아닌 장애인 본인과 직접 의사를 교환합니다.

고객이 팔에 장애가 있다면 물건들을 접근하기 쉬운 곳에 놓고, 음식을 먹기 편하게 제공하고 음료를 위해서 빨대를 준비합니다. 장애인이 혼자서 식사를 할 때 뷔페와 같이 직접 가서 음식을 담아야 하는 경우 이를 돕습니다. 식사가 끝난 후 식탁의 중앙에 청구서를 놓습니다. 장애가 없는 사람이 식대를 지불할 것이라고 함부로 추측하면 안됩니다.

장애인을 위한 식당 자리 배정 이미지

첨부파일
첨부파일 보기대중음식점에서 장애인을 맞을 때.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