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컨텐츠

  • 시설
  • 시설소식

시설소식

게시글 상세
서울수중재활센터 개관 20주년, 수중재활운동사 소개
시설명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등록일
2017-09-13
***우리나라 수중재활운동의 시작과 발전, 수중재활운동사란 직업이 처음 만들어 진 곳, 바로 서울수중재활센터입니다. 최근 KBS, KTV, EBS에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수중재활센터의 수중재활운동사를 취재해 갈 정도로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 역할을 복지관 소식지에 담았습니다. 그 내용을 본 게시판을 통해 다시 소개합니다.


물을 이용한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지금! 떠오르는 직업, ‘수중재활운동사’

지난 8월 2일, KTV 국민방송에 ‘물을 통해 건강을 지켜주는 수중재활운동사의 세계’라는 주제로 서울수중재활센터의 모습이 방영됐다. 서울수중재활센터 내외부 모습과 하는 일을 소개하면서, 특히 물과 관련된 떠오르는 직업으로 ‘수중재활운동사’를 조명했다.

1997년 국내 처음으로 미국, 일본 등의 선진 수중요법을 도입하여 서울수중재활센터의 문을 연 이래 ‘수중재활운동사’라는 이름이 시작되고 발전되어 온 곳. 서울수중재활센터는 장애인이 수중에서 할 수 있는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더 많은 수중재활운동사를 양성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부력, 밀도, 적절한 저항 등 물이 가진 특성을 이용하여 수중재활운동사는 장애인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재활운동 방법을 제시해준다.
장애인의 재활 치료는 주로 기능적 향상을 위한 운동이 많다. 수중재활운동은 기능적인 재활은 물론 대사적 운동을 통해 비만과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더욱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장애인을 위한 물의 환경, 다양한 수중재활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서울수중재활센터는 이제 국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00년 서울수중재활센터에서 열린 첫 ‘왓츠(WATSU)’ 국제 세미나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재활전문요원교육을 통해 수중재활운동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서울수중재활센터에도 14명의 수중재활운동사가 있다. 특히, 그중 8명은 국제수중운동협회 WABA(Worldwide Aquatic Bodywork Association)로부터 국내 유일하게 국제 강사 자격(WATSUⓡ Ⅰ instructor, WATSUⓡ Ⅱ instructor)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김준홍 서울수중재활센터장이 일본에서 열린 ‘2017~18 Japan National Aquatic Therapy Symposium’에 초청받아 ‘수중에서 인체의 치료 메커니즘과 대상자에게 맞는 수중운동 프로그램 적용’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고 올 만큼 그 전문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1997년 서울수중재활센터 설립 당시 국외 수중운동 관련 도서에 의존해 장애인에게 맞는 수중 프로그램을 하나씩 개발하고 적용하기 시작하며 ‘수중재활운동사’로 거듭나기 위해 이어온 노력들.
이제 서울수중재활센터는 미국의 WABA(Worldwide Aquatic Bodywork), ATRI(Aquatic Theraphy Rehab Institute), 그리고 일본의 ADI(Aqua Dynamic Institute)와 국제적 협약을 맺고 한국지부로서 수중재활운동사를 양성하는 재활전문요원교육을 개최한다. 운동생리, 특수체육, 물리치료, 사회복지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수중재활운동사로 성장할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수중재활운동사가 가져야 할 필수 요건은 무엇일까?

“우선 장애인의 특성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만나는 사람은 성별, 나이, 장애 유형, 장애 정도 등 모든 것이 다 다르기 때문에, 대상에게 맞는 재활운동 방법을 제시해주기 위해서는 생체역학, 운동생리학, 물리치료학 등 다양한 지식을 꾸준히 쌓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국외의 새로운 연구물과 최근의 정보에 대해서도 계속 찾아보고 탐구하는 것도 중요하죠.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 기다려주는 마음, 스스로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마음, 그리고 계속해서 응원하는 마음입니다. 그 마음들이 지금의 서울수중재활센터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죠.”
-김준홍 서울수중재활센터장

서울수중재활센터 www.seoulaqua.or.kr 문의 02-440-5800~1 / 강동구 고덕로 20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