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컨텐츠

시설소식

게시글 상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장애인 지역통합 시민옹호활동가 '옹심이' 사업 지역사회지원센터 담당자 인터뷰
시설명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등록일
2018-09-04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 지역통합 시민옹호활동가 '옹심이' 사업을 서울시복지재단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20일(월), 7차 8차 교육을 끝으로 7월 19일부터 시작한 시민옹호활동가 양성 교육을 마쳤습니다.
교육을 마친 활동가들은 이후 발대식과 더불어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지역사회지원센터의 '옹심이'사업 담당자를 만났습니다.

유튜브 검색창 : 옹심이 사업 지역사회지원센터 담당자 인터뷰

시민옹호활동가 옹심이란?
(옹심이란) 장애인의 인권을 옹호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장애인의 권익 옹호, 이해 등의 교육을 이수한 후에 장애인과 매칭이 되어 그들과의 장기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지역주민의 일원으로 보통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우리 복지관은 서울시복지재단과 협력하여 현재까지 활동가 양성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옹심이 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복지관이 장애인의 재활을 돕고 상담, 재활치료, 교육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궁극적으로 장애인이 지역에서 비장애인과 같은 일상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문화, 인식,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복지관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면 합니다. 그 중 옹심이 사업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복지관이 진행한 시민옹호활동가 교육의 특징은?
특별히 우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이 진행한 시민옹호활동가 교육의 특징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장애에 대한 개념을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사회적 관점에 조금 더 역점을 둔교육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주로 사회적 의미에서의 장애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가 조금 더 부각되었던 교육이었던 같습니다.

활동가 교육 이후 진행 방향과 기대점은?
시민옹호활동가들이 일반 시민으로서, 비장애인으로서 장애인 당사자의 사회적 관계로 확장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장애인 당사자의 둘레 그리고 장애인 당사자의 이웃으로서 서로 만나고 관계를 맺어가면서 지역사회에서 일상 생활을 누리는데 저희도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시민옹호활동가 사업을 통한 지역사회지원센터 지향점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지역사회지원센터의 기조는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데 있습니다. 지역사회중심 재활을 지향하는 센터로서 모든 노력과 활동을 지역사회와 함께 해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별히 2018년 4월에 강동구청에 장애인복지과가 신설이 되었고, 이번 시민옹호활동가 교육 활동에 민간협력단이 구성 되어서 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 분들과 함께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평범한 보통의 일상을 누리게 하는데 지역사회지원센터가 조금 더 거들어 드리고, 돕고, 의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 : 02-440-5854 (지역사회지원센터)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강동구 고덕로 201 / 02-440-5700 / www.seoulrehab.or.kr
설립 : 서울시 | 운영법인 : 푸르메재단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